GTX-B노선,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으로 수혜받을 지역은 어디?
안녕하세요 . 퐉지니의 카드스터디 !
오늘은 GTX-B노선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GTX-A노선도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클릭해주세요 :)
GTX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라는 것을 GTX-A노선을 정리하면서 알려드렸습니다.
현재 A, B, C, D노선에 대해서 얘기가 나오고 있죠
차례차례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TX-B노선의 경우 GTX 세 노선중에 유일하게 강남을 지나지 않는 탓에 경제성이 가장 낮은 노선으로
서울시를 지나는 구간은 오직 강북구간와 여의도 뿐입니다.
때문에 더욱이 A, C노선과의 연계가 강화되진 않았나 싶네요.
게다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서부관 광역급행철도를 발표함에 따라
B노선과도 연결될 수 있을거라 보입니다.
B노선의 예상 노선도와 역목록을 첨부했습니다.
이렇다라는 계획은 지금까지 무성했는데
정작 착공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 엑시트 강의에서 배운 내용으로 팁을 드리자면
GTX -B노선을 발표했을때 해당 지역의 주택가격
착공했을때의 주택가격 등을 살펴보면 도움이 될거에요
GTX가 큰 호재인만큼 각 지역별로 유치하고자하는 목소리가 크네요.
그 중에서 눈여겨 볼 지역은 춘천입니다.
춘천지역은 더불어민주당 허영의원이 GTX-B노선을 춘천시까지 연장한다는 공약을 했었는데요.
헌행법상 춘천시는 광역철도가 운행하는 지역에 해당하지 않아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의 춘천 운행은 어렵다고 밝혔지만 !!
22.6.23일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대한 특별법 시행령개정안으로
광열철도 지정기준 사업구간의 반경을 삭제하고,
대도시권과 인접지역 간 연계교통에 따른 광역적 교통문제 해결에 필요한
철도에 대해서는 국도교통부 장관이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져 광역철도로
지정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준안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GTX관련 최근 기사를 보면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대한 특별법 시행령개정안이 핫하더라구요.
바로 어제 6.22일 날짜로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광역철도 사업구간을 대도시권 중심시 반경 40km 이내로 제한을 없애
인접지역 간 연계교통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네요.
이로인해 광역 교통망이 연장될 수 있는 지역에 더욱 관심을 가지면 좋을거라 생각이 되네요.
티스토리에서의 첫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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